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 임금명세서(급여명세서) 작성 예시 프로그램 유의사항 교부방법 기재사항

by 프리한 타임 2023. 4. 27.
반응형

 

임금명세서 작성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작성 방법을 알아보고, 필수 기재사항, 유의사항, 교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임금명세서 작성 프로그램 사용방법

2021.11.19일 임금명세서 교부가 의무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인사 노무 담당자들은 혼란이 있었습니다. 기존에 전산시스템이 구비된 대기업에서는 대다수의 근로자들이 전산시스템으로 확인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따로 임금명세서를 교부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고용노동부에서는 임금명세서 작성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링크는 고용노동부에서 (https://www.moel.go.kr/wageCalMain.do) 프로그램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1.임금명세서 개별 작성 시에 기본항목을 입력합니다.

1) 개별 작성 시 프로그램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달력을 선택하면 월력이 생성되고 지급일과 생년월일은 수동으로 생성 가능합니다.

2. 임금지급내역을 항목별로 입력합니다.

2) 임금지급내역을 입력해 줍니다. ① 기본급 외 임금 항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항목을 추가하려면 ‘수당을 선택하세요’을 클릭합니다. ② 임금항목을 선택한 후 ( ) 버튼을 클릭한 경우 2-1 선택상자에 지정된 수당을 선택했을 경우 : 해당 수당의 금액만 입력하면 됩니다. 2-2 임금 항목에서 ‘그 외 수당’을 선택했을 경우 : 수당의 명칭도 작성하여야 합니다. ③ 추가된 임금 항목에서 ( ) 버튼을 선택했을 경우 해당항목이 삭제됩니다. ④ 임금계산 ( ) 버튼을 클릭하면 입력한 금액의 합계가 계산됩니다. 임금 항목을 변경한 경우 다시 한번 해당 버튼을 눌러야 변경된 값이 적용됩니다

3.공제내역을 항목별로 입력합니다.

3) 공제내역을 입력해야 합니다. ① 공제내역을 추가하려면 ‘공제 내역을 선택하세요’을 클릭합니다. ② 공제항목 선택 후 ( ) 버튼을 클릭한 경우 2-1 선택상자에 지정된 내역을 선택했을 경우 : 공제내역의 금액만 하면 됩니다. 2-2 공제 항목에서 ‘기타공제’를 선택 했을 경우 : 금액 외 항목도 작성하여야 합니다. ③ 공제 항목에서 ( ) 버튼을 선택 했을 경우 해당항목이 삭제됩니다. ④ 공제계산 ( )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금액의 합계가 계산됩니다. 공제내역 항목을 변경 했을 경우 다시 한번 해당 버튼을 눌러야 변경된 값이 적용 됩니다. ⑤ 지급액계와 공제액계를 계산하지 않은 경우 실지급액을 계산 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지급액, 공제액 계를 계산하고 난 후 지급액 계산 (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2. 예시 프로그램 사용 유의 사항

다음 예시의 경우 정상적으로 pdf파일이나 jpg 파일 변환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엑셀서식 변경, 필수 값 미 입력, •데이터를 입력하지 않았을 시,  각 시트에 입력한 데이터 개수가 일치하지 않았을 경우입니다. 또한 윈도 버전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원활한 구동이 가능합니다.

3. 필수 기재사항

1. 근로자의 인적사항: 근로자를 식별할 수 있는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명시해야 합니다.

2. 근로기간 : 임금명세서의 산출 기준이 되는 근로기간을 입력합니다. 

3. 임금내역:기본급, 상여금, 특별근로수당, 연장근로수당 등 상세임금내역을 입력합니다.

4. 공제내역 : 근로자가 어떠한 항목에서 얼마를 공제받았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지급일자 : 임금지급하는 날짜를 지급합니다.

4. 교부방법(전산시스템 대체 여부)

대기업 근로자들은 대부분 사내 인트라넷 또는 전산시스템을 활용하여 임금명세서를 확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지면으로 임금명세서를 교부해야 하는가?라고 의문점이 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직접 노무법인을 통해 확인한 결과, 사내 인트라넷이 있다면 굳이 지면 교부가 필수는 아닙니다. 사내 인트라넷을 활용하지 못하는 현장직이나 일용직에게 임금명세서를 배부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필수사항인 임금명세서에 대해 올바르게 작성하고 교부하여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